북규슈 일주 2일차 1부 - 하카타역에서 36+3, 유후 열차 탑승, 분고모리역과 "스즈메의 문단속" 속 구)분고모리 기관고 방문
북규슈 일주 2일차 1부 - 하카타역에서 36+3, 유후 열차 탑승, 분고모리역과 "스즈메의 문단속" 속 구)분고모리 기관고 방문
색다른 일본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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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 하카타 역에서 큐슈 최고의 고급 관광열차인 36+3을 만나고
만화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의 배경인 구)
분고모리 기관고로 향하기 위해 특급 유후를 타고
JR 분고모리 역으로 이동합니다.
chapter 1 # 36+3
JR 하카타 역에 도착합니다.
큐슈 최대 역으로
1889년 12월 11일 개업한 역으로
4면 9선식이고
신칸센은 1975년 3월 10일 개업한 3면 6선식의 고가역입니다.
신기하게도 신칸센은 JR 서일본이 담당합니다.
지하철은 1983년 3월 22일 개업했습니다.
대규모 쇼핑몰인 JR 하카타 시티가 보이네요.
노란색 마이크로버스에서 사세보 버거를 팝니다.
정말 맛나죠.
사세보까지 갈 필요가 없어요.
미도리노마도구치에서 만나는 큐슈의 관광열차들.
아소보이 부터 A열차로 가자, 등등... 다들 그립구나...
오늘 만나 볼 특급 36+3이 10시에 카고시마 추오 역으로 향합니다.
앞에는 특급 하우스텐보스호와 특급 미도리호가 있습니다.
병결 운행하죠.
00번 네임 보드가 보이는 JR 하카타 역!
승강장에는 36+3 열차의 승차 위치가 보입니다.
큐슈 제 1의 역으로 JR 하카타 역은
수많은 여행객들이 이곳을 통해 큐슈 각지로 여행을 떠납니다.
JR 큐슈 기준
2021년 기준 하루 이용객이 93,823명으로
2018년의 126,213명에서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오늘 영접(??) 할 36+3
(출처 : 공식 홈페이지)
JR 큐슈에서 "달리는 큐슈" 컨셉으로 개발해 2020년 10월 16일부터 운영하는 관광열차다. 특급열차로 지정되어 있다.차량은 787계 전동차를 리모델링하여 투입했다. 총 6량으로, 정원은 103명, 전 좌석은 그린(특실)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리고 운행구간이 날마다 다르며, 목요일~월요일에 걸쳐 운행한다. 화, 수요일은 운휴. JR 패스나 JR 큐슈 레일패스로 이용할 경우, JR 구간의 운임만 인정되어 그린샤특급권을 다시 사야 하고, 목요일 탑승자는 히사츠 오렌지 철도선의 운임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열차 이름 36 + 3은, 큐슈가 전 세계에서 36번째로 큰 섬이고, + 3은 '놀람, 감동, 행복'을 의미한다고 한다. 그리고 36 + 3 = 39, 여기서 '39'와 'Thank you'의 일본어 발음(산큐; さんきゅう)이 동일하다고 JR 큐슈는 소개하고 있다. 운행 계획은 6개월 단위로 공개된다. 매주 월요일마다 차량 운행 방향을 바꾸어 운행하므로, 바다를 보고 싶다면 달력에서 선두차량 호차 표시를 확인하고 구매하여야 한다.
(출처: 나무 위키)
외부는 진한 갈색 톤입니다.
산쥬로큐 프라스 산!
총 6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호차 1호차
4호차 3호차
6호차 5호차
(출처 : 공식 홈페이지)
호차 | 형식 | 시설 | 정원 | 비고 |
1 | 쿠모로(クモロ) 786-363 | 그린 개인실 | 16명 | 런치 플랜 및 디너 플랜 희망 고객 전용.
일본 내 취급여행사 또는 전용 사이트에서만 발매한다. |
2 | 모로(モロ) 786-363 | ㅤ | 18명 | ㅤ |
3 | 사로시(サロシ) 786-363 | ㅤ | 12명 | 바 카운터. 음료와 간단한 식사, 기념품을 판매한다. |
4 | 사로(サロ) 787-363 | 라운지 스페이스 | - | 공유 공간. 차량 내 각종 체험이나 이벤트를 실시한다. |
5 | 모로(モロ) 787-363 | 그린 좌석 | 30명 | |
6 | 쿠모로(クモロ) 787-363 | ㅤ | 27명 | 이 칸은 다다미칸으로 신발을 벗고 이용해야 한다. |
(출처 : 나무 위키)
지금 5호 차 외부를 찍고 있습니다.
6호 차가 특이하죠!
별이 36+3개나 보이죠!
내부로 들어가 봅니다.
2호 차 내부의 모습!
6명 정원의 개별실!
정말 멋지죠!
가족 여행 컨셉으로 딱입니다.
복도와 객실이 분리되어 있고
내부는 나무를 활용해 인테리어 했습니다.
인증 사진!
전망 좌석이 보입니다.
2호 차 입구를 지나갑니다.
3호 차 중간도 2인 객실이 있습니다.
혼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절반 정도는 바 카운터가 보입니다.
각종 기념품도 판매합니다.
출발 준비 중이라.. 역시 세팅을 하는 중이네요.
36+3 스탬프!
2020년부터 운행하고 있습니다.
반짝반짝하네요.
4호 차는 라운지스페이스 입니다.
고객의 공용 스페이스로서 편안한 시간을 제공하는 것 외에,
연선의 매력을 전하는 동영상의 상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객실 승무원의 안내에 의한 체험 메뉴와 차량 내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차내에는 무료 Wi-Fi 서비스가 있습니다.
의자는 고정했습니다.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멋진 큐슈의 풍경이 펼쳐집니다.
정말 아름다운 천장!
가장 많이 타는 5호차 입니다.
싱글 좌석!
6호 차는 다다미 차량 입니다.
신발을 벋고 들어 갑니다.
각자의 개별 신발장에 신발을 넣어 주세요.
열차는 출발 준비를 합니다.
굿 바이 카고시마로 고고고!
36+3 안내(일본어)
chapter 2 # 특급 유후 탑승 후 JR 분고모리 역 이동
특급 유후를 타고 JR 분고모리 역으로 향합니다.
키하 185계 디젤 열차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JR 큐슈의 대표 비전화 구간 특급 열차입니다.
벳부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자유석도 있어요.
티켓 확인을 하는 차장님!
도중에 만난 지온노타키!
JR 분고모리 역에 도착합니다.
이 사진 한 장을 남기고 JR 벳부 역으로 떠납니다.
운임표와 자판기가 보입니다.
그리고 열차의 위치도 모니터에서 보입니다.
열차 시간표와 개찰구가 보입니다.
JR 분고모리 역은 다음 편에서 자세하게 다룰게요!
역구내를 빠르게 통과해
SL의 마을 분고모리 마을을 지나갑니다.
chapter 3 # 분고모리 기관고
역에서 천천히 걸어가면서 구)분고모리 기관고를 향합니다.
왼쪽은 토스 방면
오른쪽은 벳부 방면입니다.
드디어 구)분고모리 기관고에 도착합니다.
1934년 큐다이 혼센 개통과 동시에 만들어진 기관차고로
전성기에는 총 25대의 기관차가 있었습니다. 1일 이용자도 5천명이 넘는 진짜 번성한 마을이었습니다. 1970년의 디젤화에 따라 그 역할을 다한 기관고입니다. 그러나 현재도 변함없는 모습으로 남아 있으며, 자신이 걸어온 역사를 전해 주고 있습니다. 큐슈에서 현존하는 유일한 선형 기관고로 옛 분고모리 기관고 및 전차대는 2012년 국가 등록 유형 문화재가 되었습니다.
기관차고 앞에는 증기 기관차
9600형 29612호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9600형 증기 기관차는 1913년부터 1925년까지
제작된 증기 기관차로 1913년부터 1976년까지 운한 증기 기관차입니다.
기관고의 모습과 오른쪽으로 미니 열차 선로가 보이네요.
타고 싶지만..
운행날이 정해져 있어요.
기관고는 완전 폐허 그 자체입니다.
세계 제 2 차 대전 중에는 군사 수송의 거점 지역으로
미군 전투기의 집중 공격을 받은 곳으로 아직도 그 총탄 자국이 남아 있습니다.
이곳이 유명한 건 최근 개봉한 만화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의 배경이 된 곳이기 때문이죠.
전차대도 보입니다.
잠시 안으로 몰래 잠입(?) 합니다.
이제 선로는 거의 없어지고 메인 선로 몇 개만 남아 있습니다.
유리창은 정말 많이 깨진 상태입니다.
내부 모습입니다.
진짜 폐허입니다.
그 옛날의 영화는 어디로 간 건가요!
이런 폐 차륜도 보이네요.
선로는 없어지고 지하에서 정비하는 구간도 메꿨습니다.
여긴 아직 남아 있네요.
대신 박스가 …
대단합니다.
규모도 엄청 크죠!
전차대와 기관차가 한 번에 보입니다.
직선으로 바라본 기관차 후면!
광각으로 찍어 봅니다.
아직도 움직일 거 같은 전차대!
인증 사진!
전차대를 움직이는 작동실!
정말 문이 열릴까요!
기관차 탄수차와 전차대 그리고 기관고!
증기 기관차 선두 부분!
증기기관차 29612호는 '큐록'이라는 애칭으로 사랑받아 다이쇼 8년(1919년)에 제조된 증기기관차입니다. 이 증기기관차는 다이쇼 8년(1919년) 1월부터 쇼와 49년(1974년) 12월까지 55년간 나가사키 혼센이나 가라츠 센에서 여객, 화물 수송에 밤낮으로 활약해 왔으며, 그 중에서도 쇼와 20년(1945년) 8월 9일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시기에는 많은 사람, 재해를 입은 분들을 태우고 달려 인명 구조나 일본 문화 교류, 경제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 왔습니다. 그리고 열차의 동력근대화에 따라 1954년(1974년) 폐차되어 후쿠오카현 시메마치(志免町)의 공원에서 정태 보존되어 왔지만, 제조된 지 94년째가 된 2013년(2013년) 12월 노후화로 인한 해체 처분이 공표됨에 따라 '곧 제조 100년이 되는 증기기관차를 구해달라!'라는 많은 분들의 구제 목소리가 쿠수마치(玖珠町)에 도착하기 시작하여시메마치와의 협의 결과 쿠수마치가 양도를 받아 후쿠오카현 노카타시 기차구락부(대표 에구치 가즈키씨) 분들에게 보수를 부탁하고, 2015년 6월 부터 이 구)분고모리 기관고와 전차대와 함께 증기 기관차 9600형 29612호도 전사하고 있습니다.
하늘에는 큰 새가 보이고 구)분고모리 기관고와 증기 기관차 9600형 29612호의
늠름한 모습도 만날 수 있습니다.
구)분고모리 기관고 맵 코드 : 269 394 366*54
구)분고모리 기관과 안내(일본어)
일본철도여행
36+3
특급유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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